#1 #2 #3 #4

안녕하세요.

쭈돌이 아빠입니다.

오늘 하루도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 매일 희망 희망 하고 살았는데, 오늘은 600명대라니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네요. 이제 희망이고 뭐고 말하기도 잎만 아플 뿐 입니다. 그냥 적응하면서 이대로 살아야 할것 같아요..ㅠ.ㅠ

그럼 점점 삶은 팍팍해 지는데, 정체 해 있으면 안 되겠죠? 요즘 제가 경제적인 자유를 얻고 싶어서 여러가지를 시도 중인데, 그 중에 하나가 경제 공부 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거죠. ㅎ 근데 경제 공부라는게 용어가 다 처음 듣는 것들 뿐이니 쉽지가 않더라구요.

평소에 읽던 책들은 한시간동안 100페이지 정도 읽었던 것 같은데, 경제책은 거의 10페이지 읽기도 너무 힘이 드네요. 바로 경제 용어들이 익수치 않아서 그런것같아요. 그래서 저도 복습도 하고, 또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경제 용어에 대해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ETF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ETF(상장지수펀드)는 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로, 펀드 상품 중 하나입니다.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PDF)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ETF는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며, 펀드보다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에 적용되는 거래세도 붙지 않습니다.




또한, ETF는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릅니다. 펀드 상품 중 하나이구요. 하지만 일반 펀드와는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해놓은 겁니다.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 시켜서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펀드란 자산운용회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하여 운용하는 금융상품입니다.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란 무엇일까요?

​인덱스펀드(Index Fund)는 ‘지수’라는 뜻을 가진 인덱스(Index)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모방하여 만들어진 펀드입니다.
예를 들면, 코스피 200 지수가 3% 상승하면 인덱스펀드 또한 3% 상승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거래하는 것이 ETF입니다.

펀드는 일종의 묶음 상품이라고 보면 돼요. ‘종합과자선물세트’처럼 다양한 주식과 채권을 모아서 한 세트로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들어둔 거죠. 

베트남에서 잘 나가는 기업의 주식을 다 모아둔 펀드, 선진국의 채권을 다 모아둔 펀드 등 어디에 어떻게 투자하는지에 따라 종류도 엄청나게 다양해요.
각자 알아서 투자하면 되는데 굳이 펀드에 가입하는 이유. 직접 분산투자를 하려면 돈이 엄청 많이 필요하거든요. 코스피 상위 10개 기업의 주식을 한 주씩만 사도 500만 원 가까이 들기 때문입니다.

ETF의 종류

지수형 : 코스피 200, 코스닥 150등 국내 대표 지수를 추종하는 ETF


업종/섹터지수형 : 반도체, 자동차, 2차 전지 등 업종별로 추종하는 ETF


테마지수형 : 고배당주, 한류주, 특정 그룹주 등 테마를 추종하는 ETF



해외지수형 : 해외의 주요국 대표 지수를 추종


채권형 : 국채, 회사채 등을 추종


통화형 : 원화, 달러화 등 주요국의 통화를 추종


상품형 : 금, 원유, 은, 구리 등을 추종

오늘은 이렇게 ETF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저도 이제 시작이라 쉬운것 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경제공부는 남을 따라가는게 아닌 선택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조금씩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저희 모두 경제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선택의 주도권을 쥘 수 있게 다같이 열심히 공부합시다.

제 미천한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모두모두 행복한 하루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