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계속해서 발전하면서 OpenAI에서 개발한 언어모델 챗gpt가 요즘 가장 핫한 이슈인데요. 국내에서도 업스테이지의 OCR기술과 chatgpt를 결합한 아숙업 askup이라는 서비스를 개발해 주목을 끌고 있어 아숙업 asku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숙업 askup
아숙업(askup)은 국내 AI전문기업인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입니다. 영어로 묻다, 질문하다라는 뜻을 가진 ask에 AI전문 기업인 upatage를 합성해 이름 지어졌습니다. 아숙업은 이 askup을 부르기 쉽게 사람들이 아숙업이 라고 부르면서 붙은 별명입니다.
아숙업(askup)은 업스테이지의 내부 업무툴인 슬랙에 chatgpt를 연동하여 간단한 업무를 보는데서 시작 되었습니다. 그러다 이런 AI의 편리함과 기술력을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카카오톡으로 서비스를 확장한 버전이 지금의 Askup입니다.
업스테이지의 OCR 기술과 챗gpt를 결합한아숙업(askup)은 사용자가 문서의 사진을 찍거나 전송할 경우 이미지 내 텍스트를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다고 해서 눈 달린 챗gpt라고도 불립니다.
아숙업은 현재 62만명 이상이 친구추가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2. 아숙업 askup 장점
OCR기술
아숙업(askup)은 다양한 글꼴, 배경 등에 상관없이 정확하게 문자를 인식합니다. 그래서 텍스트로 작성된 문서나 손글씨 이미지 등을 아숙업(askup)에 보내면 번역된 내용과 함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학습자료, 사업자 등록증, 계약서 등과 같은 서류들도 아숙업(askup)에 질문하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텍스트로 처리도 가능합니다.
검색기능
아숙업(askup)은 구글 검색을 접목해서 최신 정보까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창에서 "?"를 입력하고 자신이 궁금한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와 함께 출처까지 알려줍니다. 만약 아숙업에 대해 궁금하면 ?아숙업 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능숙한 한국어
챗gpt를 사용해 본 분들은 좋은 건 알지만 영어로 입력을 해야 하고, 한글 버전도 한글이 자연스럽지 않아서 많이 불편했을 텐데요. 아숙업은 모델 파인튜닝을 통해 한국어로 더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아숙업(askup)은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서 점점 성격에 맞는 대화까지 가능합니다.
프롬프트 튜닝
아숙업(askup)은 업스테이지의 프롬크트 튜닝 노하우를 통해 이미지가 있을때 ORC로 처리하고 그 결과와 메시지를 같이 챗gpt로 보낼때 프롬프트와 컨텍스트를 조합해 가장 적합한 답을 받습니다.
3. 아숙업 askup 단점
2021년 이후 사건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
아숙업(askup)은 챗gpt모델을 활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챗gpt는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로 학습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사건에 대해서는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스테이지는 새 gpt4 적용을 완료했을 뿐 아니라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이미지 속 텍스트 1,000자 미만만 인식
아숙업(askup)은 이미지속에 있는 글자를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1,000자 초과 이미지에 대해서는 답변이 제한 됩니다.
4. 아숙업 askup 채널추가
이제 아숙업(askup)에 대해 알아봤으니 본격적으로 아숙업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솔직히 사용방법 이랄것도 없고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카카오톡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창에 askup이라고 입력한 후 밑에 채널 카테고리의 있는 AskUp 오른쪽에 있는 ch+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뜨는데 채널 추가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궁금한 게 있으면 질문하시고 아숙업과 채팅을 즐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채팅전에 꼭 밑에 있는 아숙업 뭐를 잘해를 선택하셔서 아숙업 유의 사항 등을 꼭 읽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